본문 바로가기

변액연금이야기/변액연금상품정리

[복이아빠의연금이야기] 교보생명 100세시대 변액연금보험비교및 상품분석


안녕하세요! 복이아빠의 연금이야기~ 복이아빠입니다. ^^       복이아빠의연금이야기바로가기▶ http://happypension.tistory.com
오늘은 교보생명의 대표적인 상품중하나인 교보생명 100세시대 변액연금보험을 비교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하나하나 꼼꼼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첨부하는 설계안의 자료는 30세남성이 100세시대 변액연금보험상품으로
30만원씩 10년납 60세 연금개시로 설계하였습니다.

교보생명의 대표적인 인기상품으로 프라임플러스 변액연금을 볼수가 있는데요..
프라임플러스 변액연금은 변액연금유형중 스탠다드유형으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지요~
100세시대 변액연금보험상품은 스탠다드유형과 스텝업유형 2가지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스탠다드유형을 프라임플러스와 비교시 100세시대 변액연금보험은 '실적연금형' 즉..연금개시이후에도~
펀드투자가 가능하기때문에 연금개시시점에 적립금이 만족스럽지 못할경우 지속적으로 투자가 가능한것을 강점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너무도 좋은 상품이죠?!^^ 하지만 이상품의 펀드유형과 사업비를 비교해보시고 정확히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같이 한번 살펴볼까요?! ^^
지금 상품설계안은 스탠다드유형으로 설계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보험료 할인혜택


타보험사 상품과 비슷하죠~!^^ 50만원 이상의 보험료 납입시 금액대별 할인혜택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교보생명은 고액할인외에 단체할인혜택도 받을수가 있습니다.
단체할인은 월납보험료의 1.5%를 할인해주는데 고액계약할인과 중복할인적용이 안되오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스탠다드유형과 스텝업유형 설명

100세시대 변액연금보험은 스탠다드유형과 스텝업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스텝업상품의 경우 총 3단계에 걸쳐서 스텝이 되며 100%에 시작해서 원금대비 200%까지 보장해줍니다.
스텝업상품의 구조에대해 조금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스텝1 보증금액달성일경우 납입원금의 130%를 보증해주는 대신 채권투입비율의 의무적으로 20%가 들어가게됩니다.
그럼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우선 변액연금상품은 혼합형펀드로 구성이 되어있기때문에 
주식대 채권의 투입비율이 50:50인점을 감안하시고 계산해보시길 바랍니다.
납입원금이 1000만원일경우 1300만원이 되면 스텝1보증구간 130%보증을 달성하게됩니다.
그럼 1300만원에서 채권형펀드로의 의무선택비율이 20%가 되니..나머지 80%만 주식형펀드로 선택이 가능하게됩니다.
80%를 주식형펀드로 선택하여도 혼합형펀드로 구성이 되어있기때문에 80%에 절반인 40%만 주식형으로 투자가 가능한것이되지요..
그럼 1300만원의 40%인 520만원만 주식형에 투자가 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럼 스텝3보증구간을 달성했을경우를 살펴볼까요~
원금1000만원에 200%달성이 되면 2000만원이 되네요.. 2000만원에서 스텝3시 채권형펀드로의 의무선택비율이 60%가되니..
나머지 40%만 주식형펀드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럼 혼합형펀드구성으로 보았을때 40%의 절반인 20%만 주식형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럼 결론적으로 2000만원의 20%인 400만원만 주식형에 투자가 가능하게됩니다.

스텝보증구간이 높아질수록 투자비중은 줄어들게되는 구조입니다.
투자비중이 너무 적지요..그렇기에 스텝업유형을 선택시 기대수익률을 높게 가져가기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이점 유의하셔서 준비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럼 이제 다시 스탠다드유형으로 돌아가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펀드유형 종류와 선택

 
100세시대 변액연금보험상품의 펀드유형은 총 4가지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교보생명의 프라임플러스상품과 비교해도 펀드종류가 너무 없죠~^^
하지만 위의 그림에서 보이듯이 운용보수와 수탁보수는 매우 저렴하기때문에 사업비는 적다고 봐야죠~
프라임플러스상품의 경우 국내형펀드는 보통 0.6%의 사업비를 차감하며 해외펀드는 0.8%의 사업비를 차감합니다.
참고하세요!~^^

  ◆ 실적배당 연금수령 형태

 
실적배당 종신연금형의 경우 생존연금의 계산은 '연금지급기준금액'(계약자적립금)
'실적배당 종신연금지급률'을 곱하여 산출하게됩니다.



예를 들어 남자가 60세에 2억의 적립금을 가지고 실적배당 종신연금지급형으로 지급시
계산은 2억 X 4.5% = 900만원씩 매년 지급받게 됩니다.
연금지급기준금액은 매 3년마다 계약해당일에 재설정이 되는데요..

연금지급기준금액은 재설정되는 계약해당일에 계약자의 적립금과 직전 연금지급기준금액중
큰 금액을 연금지급기준금액으로 재설정합니다.
그렇기에 연금개시시 금리가 떨어져 최저보증이율이 적용된다고 가정했을때
교보100세시대는 최저보증이율보다 높은 지급률을 적용하는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보다 많은 연금액을 
수령할수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공시이율 연금형 연금수령액 예시



공시이율형 연금수령액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해지환급금예시표도 확인해보세요!~^^


  ◆ 100세시대 변액연금 사업비확인



사업비를 비교해보시면
납입기간동안은 6.2% + 4.5% = 10.7% 의 사업비가 차감이 됩니다.
납입기간 이후에는 1%의 사업비를 차감합니다.
타사 변액연금상품과 비슷한 사업비를 차감하고 있습니다.

  ◆ 8월 한달간 수익률 , 1년수익률 , 3년수익률

마지막으로 교보생명 100세시대 변액연금상품의 8월 한달간 수익률과
오늘날짜 9월 28일 기준 1년수익률과 3년동안의 수익률을 보여드리도록하겠습니다.


수익률을 참고해보셨는지요?! ^^
1년수익률과 3년간 수익률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교보생명의 100세시대 변액연금보험상품을 자세하게 풀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외에도 부부형및 연금승계기능 , 자동추가납입 , 3세효과등 말씀드릴 부분이 많이 있으니 연금준비시에
보다 자세한 설명을 듣고 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올려드린 자료가 도움이 되셨는지요?! ^^ 도움이 되셨다면 덧글 달아주시는거 잊지 말아주세요~^^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