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금이야기/소득공제형연금비교

'13월의 보너스'를 연금저축비교로 잡으세요.

안녕하세요?

복이아빠입니다. 연금저축보험은 소득공제로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상품인데요..

이 연금저축보험도 가입하기전에 보험사별로 연금저축비교를 꼭 하고 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을 통해 세금을 많이 돌려받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소득공제 한도를 꽉 채우는 일입니다. 

올해부터 연금저축 소득공제 한도가 지난해보다 100만원이 늘어 400만원으로 확대된 만큼 이를 이용하면 

쏠쏠한 '13월의 보너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은행과 자산운용사에서 연금저축신탁이나 펀드를 든 가입자는 연말까지 400만원을 납입해 늘어난 

소득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보험 가입자도 매월 보험료로 연말까지 

400만원 한도를 채울 수 없다면 보험사에 추가납입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연금저축이 없다면 연말까지 가입해 분기 납입한도인 30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에 가입한 거라면 본인 부담으로 추가 부담금을 납입해 400만원에 맞추면 됩니다. 

연금저축 가입에 앞서 금융권역별 상품의 특성부터 파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의 연금저축신탁은 5000만원까지 원금을 보장해 예금자보호 대상(주가 차트)이 아닌 자산운용사의 연금저축펀드와 차별화 됩니다. 

1만원 이상 자유롭게 납일할 수있고, 계약자의 생사에 관계없이 가입 때 확정된 일정 기간 동안 지급하는 

확정형 상품이라는 점은 공통분모입니다. 가입자가 적립액에 비례해 해당 금융회사에 수수료를 내는 점도 같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은 보험사가 여기에서 발생한 이익 중 90%를 계약자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는 유배당 상품입니다. 

원리금은 물론 최소 약 2%의 이율까지 보장합니다. 다만 납입액을 미리 정해 10년 안팎을 의무적으로 내야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사는 확정형 상품만 파는 데 비해 생명보험사는 이와 더불어 사망까지 연금을 지급하는 종신형, 

후대에 넘겨줄 수 있는 상속형까지 선보이고 있습니다.

수수료(예정사업비)는 납입 보험료에 비례해 부과됩니다. 수수료 수준은 회사별 상품요약서나 가입설계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보사의 변액연금보험 등 일반 연금보험도 연금저축보험에 포함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일반 연그보험은 소득공제 혜택이 없는 대신 노후자금과 더불어 사망, 상해 등의 위험을 따로 보장해준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연금 저축은 목돈 만들기가 주목적인 만큼 보험이라 하더라도 위험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다만 연금저축보험 가입자는 위험을 보장하는 특별약관에 들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해당 상품 모두 해지하지 않고도 다른 금융회사로 계약을 이전 할 수 있습니다. 

10년 이상 계약을 유지하지 않거나 만 55세가 되기 저에 해지하면 소득공제 혜택을 기타소득세(해지액의 22%)로 토해내야 합니다.

5년 이내 해지하면 가산세(납입 누계액의 2.2%) 부과가 추가 됩니다. 일시금으로 수령하는 등 55세 이후부터 

연금으로 지급받는 기간이 5년에 못 미쳐도 기타소득세 대상(주가, 차트)입니다.

저축기간이 10년 이상이고, 만 55세 이후부터 5년 이상 연금을 지급받았다면 연금소득세(5.5%, 분리 과세 기준)만 내면 됩니다. 

다만 연금저축에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과 퇴직연금을 합산한 연간 연금 총액이 600만원을 넘으면 종합소득세에 합산돼 세금이 매겨집니다.

일반 연금보험은 10년 이상 계약을 유지해야 이자소득세(15.4%)가 면제된다는걸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저축은 직장인분들에게 재테크상품으로 꼭 필요한 상품이라 할수있습니다.

단, 나의 연봉구간..에 따라서..과표구간이 각각 다르기때문에 내가 정확히 세제혜택을 얼마나 볼수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보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이상 복이아빠의 연금이야기 ' 복이아빠 ' 였습니다.

감사합니다.